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
TV는 집집마다 한대 이상 설치되어 있는 필수가전입니다. 요즘은 지상파 방송뿐만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물론 다양한 OTT 서비스를 티비와 연결해 시청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TV는 필수 가전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TV 제품을 골라야 할까요? 다양한 회사에서 나온 수많은 종류의 크기의 TV중 나에게 맞는 제품은 어떤 제품일까 고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TV 구매가이드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크기
TV는 다양한 크기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25, 43, 50, 70, 80, 100 등 정말 다양한 크기의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크기의 제품중 어떤 크기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일까요?
TV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집의 크기보다는 시청거리에 맞춰 구매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요즘 많이 구매하는 4K TV를 기준으로 하여 추천하는 크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청거리 1m – 40인치 이하
시청거리 2m – 65 인치 이하
시청거리 3m – 70 인치 이상
시청거리 4m – 75 인치 이상
오늘 우리가 살펴볼 43인치 TV는 1.5m의 시청거리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현재 TV가 놓여있는 곳이나, 앞으로 설치할 곳에서 주로 시청하는 곳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이정도 거리가 나온다면 43인치 TV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2) 패널 종류
LED, OLED, QLED와 같은 패널들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될까요?
먼저 LED 패널은 다른 패널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작은 방이나 시청거리가 짧은 곳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화면의 수명이 높아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화질이 좋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OLED 패널은 최고의 화질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가격이 상당히 비쌉니다.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은 최고 화질의 TV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OLED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OLED는사실적인 색표현이나 시야각이 좋아 생생한 화면을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매우 비싸다는 단점은 구매를 망설이게 합니다.
QLED/나노셀 패널은 LED에 비해 색감이나 화질이 좋지만 OLED보다는 약간 떨어지는 패널입니다. OLED와 LED 사이에 포진해 소비자층을 공략하고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OLED의 비싼 가격때문에 구매가 망설여지는 분들은 QLED/나노셀 제품을 많이 구매하십니다. LED에 비해 화질이나 색선명도가 좋지만 가격이 애매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해상도
해상도는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픽셀의 수를 뜻합니다. 해상도가 높으면 화질이 좋으며, 반대로 낮으면 화질이 떨어집니다.
요즘 출시되는 TV는 FHD, 4K, 8K로 주로 나뉩니다. FHD는 55인치 이하 크기의 제품을 선택하신다면 추천드리는 해상도로 200만 픽셀정도 됩니다. 1080P의 화질까지 커버가 되며 우리가 보는 지상파 방송이나 유튜브 컨텐츠를 즐기기에 충분합니다.
4K는 65인치 이상의 TV를 구매하실때 추천드리며 4K 화질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주로 즐기신다면 4K 해상도 제품을 추천합니다.
8K는 대형 TV를 구매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8K 화질을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많지 않기 때문에 많이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자신이 UHD 방송용 셋업박스를 가지고 있거나 4K 지원 셋업박스, 콘솔 게임을 즐기신다면 4K 지원 TV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4) 벽걸이 VS 스탠드
벽걸이와 스탠드는 취향의 차이라 생각합니다. 어떤 것을 더 선호하느냐에 따라 제품 구매를 달리하면 되는 것이죠. 깔끔한 공간관리를 선호하신다면 벽걸이를 추천드리고, 자신이 자주 이사를 다니거나 위치를 바꾼다면 스탠드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아래 43인치 tv 추천 순위 제품들을 보시면서 제품을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